TISTORY 2014 우수블로그
TISTORY 2012 우수블로그
TISTORY 2011 우수블로그
TISTORY 2010 우수블로그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빛무리의 유리벽 열기

'장맛비'는 된장맛일까, 고추장맛일까? 본문

나의 생각

'장맛비'는 된장맛일까, 고추장맛일까?

빛무리~ 2016. 7. 1. 21:34
반응형

7월의 시작이다. 6월 내내 기상청에서는 수없이 장마라고 외쳐댔지만 속시원히 비 한 번 뿌리지 않더니, 오늘은 하루종일 주룩주룩 비가 내린다. 도대체 '마른 장마'라는 기상천외한 말은 어디에서 생겨난 것인지, 비가 안 오는데도 그걸 장마라고 할 수 있는 건지 참 아리송했는데, 아무튼 오늘부터는 제대로 장마인가보다.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h_w_0_5/220274886464

그런데 '마른 장마'보다도 더욱 거슬리는 단어가 있으니 바로 '장맛비'다. '장마'와 '비'의 합성어임은 분명한데, 굳이 사이시옷을 넣어서 표기해야만 하는 것일까? 맞춤법이 수시로 개정되기 때문에 나 역시 현재는 어떤 것이 맞다고 확신할 수 없긴 하지만, 언제부턴가 사이시옷이 지나치게 많이 사용되는 것 같다. 


'무국', '북어국' 이라고 표기하던 음식을 모두 '뭇국', '북엇국'이라고 표기하는 것부터가 매우 어색했다. 흔히 표기와 소리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 사이시옷을 사용하니 '무꾹', '북어꾹' 이라는 발음에 맞춰서 넣은 것 같기는 하지만 꼭 그렇게 해야 하나 싶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장마비'를 '장마삐'라고 발음하지 않는 나로서는 '장맛비'에 더욱 동의할 수 없다. 


사이시옷의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학자들 사이에 여러가지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하니 과연 어려운 문제기는 한데, 나는 최근 '장맛비'라는 단어가 들어간 기사를 볼 때마다 어색함을 넘어 민망함까지 느끼곤 한다. 장맛비에서는 도대체 어떤 장맛이 날까?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떠올려 볼 때 왠지 내 느낌에는 꼬리꼬리한 된장맛이 제격일 것 같다. 


온 세상을 구수한 된장맛 빗물로 가득 채우며 시작된 7월... 모두에게 축복이 있기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