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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킥3' 김병욱의 페르소나는 또 어떻게 변화되어 갈까? 본문

종영 드라마 리뷰 /하이킥3-짧은다리의역습

'하이킥3' 김병욱의 페르소나는 또 어떻게 변화되어 갈까?

빛무리~ 2012.03.09 13:50



최근 드라마와 예능을 통틀어 제 마음을 확 사로잡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좀 허전했는데, 고맙게도 오래 전에 종영된 '순풍 산부인과'를 다시 볼 수 있는 경로를 발견했습니다. 무려 13년 전의 작품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지금 보아도 여전히 세련된 웃음과 재미를 주는군요. 무려 340회나 되는 대장정 속에 등장인물들의 교체도 많았고 중간의 흔들림도 있었지만, 이쯤되면 가히 명작이라 일컬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김병욱 시트콤 매니아로서 언젠가부터 고작 120부 정도로 너무 짧아져 버린 분량이 새삼 아쉬워지더군요.

'순풍 산부인과'를 보면서 때로는 감개무량했고, 때로는 신기했고, 때로는 서글펐습니다. 쌍절곤을 돌리는 수간호사 김정희와 우락부락한 얼굴에 소심한 성격을 지닌 남자 간호사 표인봉은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했지만, 예쁘장한 막내 간호사 역할은 장진영-송선미-허영란의 순서로 바뀌어 갔지요. 그 중 처음으로 등장했던 '장간호사' 장진영의 풋풋한 모습을 보니,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그녀의 삶이 문득 애잔하게 느껴졌습니다. 초반에 표인봉은 장진영과 사귀는 사이였지만 장진영의 중간 하차로 그 러브라인은 짧게 끝났고, 나중에는 생각지도 않았던 연상의 김간호사와 닭살부부가 되었지요.

오지명-선우용녀 부부의 딸들 중에서도 등장인물 교체가 있었습니다. 의사로서 아빠의 병원 일을 돕던 셋째딸 김소연이 유학을 가는 것으로 처리되면서, 바통 터치라도 하듯이 유학중이던 둘째딸 이태란이 귀국하여 그 자리를 맡게 되지요. 새로운 인물 등장에 따라서 또 색다른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당시 '순풍' 제작진들은 임기응변도 참 좋았던 것 같아요. 보통의 경우는 갑자기 상황이 달라지면 스토리가 억지스러워지게 마련인데, 어쩌면 그렇게도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질 뿐 아니라 오히려 그 전의 이야기보다 점점 더 재미있어졌으니 말입니다.

유행어 '빵꾸똥꾸'의 원래 주인도 여기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지붕뚫고 하이킥'의 해리(진지희)가 아니라 '순풍 산부인과'의 미달이(김성은)였어요. 다만 해리는 허구헌날 '빵꾸똥꾸'를 입에 달고 살았던 반면, 미달이는 한 번 정도만 언급했었기 때문에 유행어가 될 수 없었던 것이지요. 할아버지를 찾아오신 점잖은 손님 한 분이 같이 식사하는 자리에서 미달이를 보고 귀엽다고 하면서 "너랑 학교에서 제일 친한 친구는 누구냐?" 하고 묻자, 미달이가 대뜸 "제일 친한 친구요? 빵꾸똥꾸요~~! 하하하, 그 애는 방귀를 되게 잘 뀌어요. 한 번은 수업시간에 방귀 뀌다가 똥도 쌌어요!" 라고 대답했던 것입니다.

반가움, 신기함, 감개무량함 등의 갖가지 감정이 교차하면서 '순풍 산부인과'를 보던 중에 가장 친숙하고 정겹게 와닿는 캐릭터가 있었습니다. 저는 지금 사정상 중간 부분을 못 보고 초반과 후반을 왔다갔다 하면서 보고 있는 중인데, 의찬이 아빠 김찬우가 중간 하차하면서 그 자리에 후임으로 들어온 의사 이창훈의 캐릭터가 왠지 낯설지 않더군요. 때로는 한심해 보일만큼 짖궂은 장난을 좋아하고, 항상 어린아이처럼 천진난만하게 웃는 모습이... '하이킥3'의 윤계상과 그대로 겹쳐지는 느낌이었어요.

차이점이 있다면 윤계상 캐릭터의 가장 큰 특징인 휴머니즘이 이창훈에게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과, 장난의 짖궂은 정도가 윤계상보다 훨씬 더 심하다는 점입니다. 윤계상은 아무리 장난을 좋아해도 어린아이를 속이거나 골탕먹이지는 않잖아요? 그런데 이창훈은 툭하면 어린아이들을 장난의 대상으로 삼고 속여넘기면서 즐거워합니다. 미달이와 의찬이는 둘 다 눈치가 빤해서 잘 속지 않는데, 번번이 그 장난의 희생양이 되는 것은 순진한 정배(이민호)였어요. 꼬맹이 민호는 그 때 정말 너무 귀여웠는데, 어느새 훤칠한 청년이 되면서 귀여운 모습이 사라져 버린 것은 좀 아쉽군요. ('해를 품은 달'에서 양명군 아역을 맡아 열연했던 서늘한 눈빛의 멋진 청년이 바로 '순풍'의 꼬마 정배였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설레는 정배에게 창훈은 거짓말을 합니다. 학교에 들어가면 무조건 입 큰 아이가 반장이 되는데 너는 입이 작아서 반장은 한 번도 못하겠다고 놀려댑니다. 달리기에서 꼴찌를 하면 선생님을 목마 태우고 교실에 들어가야 하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하다가 제일 먼저 걸리면 무조건 청소당번이 된다고 말합니다. 달리기도 못하고 게임도 못하는 정배는 울상이 되어서 학교에 가기 싫다고 떼를 쓰는데, 그렇게 너무 심한 장난을 치다가 정배 엄마한테 원망을 들어도 이창훈은 "죄송합니다" 해놓고는 장난질을 멈추지 못합니다.

E.T. 영화에 푹 빠져 있는 정배한테 "사실은 미달이 할아버지가 사람이 아니라 E.T." 라고 했다가 들통나서 원장 오지명에게 크게 혼쭐이 나고서도 창훈은 또 장난을 칩니다. "E.T.의 정체가 밝혀지면 더 이상 우리와 함께 지구에서 살 수가 없기 때문에 사람이라고 하는 거야. 그러니까 정배야, 너도 앞으로는 E.T.한테 E.T.라고 부르면 안 돼. 모른 척 해야 돼!" ㅎㅎ 심지어는 장난치다가 다리가 부러져서 깁스를 한 상태에서도 계속 권오중과 투닥투닥거리며 또 장난을 칩니다. 진짜 못 말리는 장난꾸러기죠. 이런 모습은 박하선에게 장난치다가 몇 번이나 곤욕을 치르고도, 그녀를 볼 때마다 장난치고 싶은 충동을 번번이 이기지 못하는 윤계상의 모습과 썩 많이 닮아 있습니다.

이창훈은 유능한 의사이고 속깊은 친구이며 대인배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을 상대로 너무 심하게 장난을 치는 모습은 어른스럽지 못하군요.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마음속에 어른과 아이의 경계선이 없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머리와 몸은 다 커서 어른이 되었지만, 마음은 이상하게도 어린시절과 똑같이 성장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 사람... 그런 느낌이었어요. 이창훈은 아이들과 어울릴 때도 마치 또래 친구들과 노는 것처럼 진짜로 몰입했고, 심지어 어르신들을 대할 때도 똑같았습니다. 게임하다가 걸린 원장 사모님 선우용녀를 조금도 봐주지 않고 팔뚝이 빨갛게 부어오르도록 호되게 때리는 바람에 오지명의 분통을 터지게 만들기도 했지요.

그런 이창훈에게서 심한 장난기를 절반 가량 제거하고, 넘치는 휴머니즘을 덧입히면 그대로 윤계상의 캐릭터가 됩니다. 이 모습은 아마도 지난 10년간 조금씩 변화되어 온 스텐레스김의 내면을 반영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군요. 윤계상은 그의 작품 속에 오랜만에 등장한 페르소나처럼 보이거든요. 어린애같은 미소는 여전하지만, 짖궂은 장난기는 줄어들고 슬픔의 기운이 강해졌습니다. 백발이 될 때까지 어린아이로 남아있고 싶었지만, 모두가 어른이 되기를 강요하는 현실 속에서 끝내는 굴복할 수밖에 없었던 슬픔이 느껴지는 듯합니다. 그 동안 '귀엽거나 미치거나'가 방송사의 횡포(?)에 의해 말도 안 되는 조기종영을 맞이하는 등, 여러가지 서러운 일들도 많았지요.

장난감도 함께 갖고 놀고 도시락도 함께 나눠 먹던, 너와 나의 구분이 없던 어린아이의 세상에 살다가, 온통 소유권 분쟁으로 가득한 어른들의 세계로 넘어오니 숨이 막혀서 살 수가 없습니다. 타인들과의 '나눔'에서 삶의 위로를 얻고, 몸소 실천하는 휴머니즘 속에서 삶의 기쁨을 얻는 윤계상의 특별한 캐릭터는 아마도 그래서 탄생한 게 아닐까 싶군요. 저는 이제 궁금해집니다. 과거의 이창훈은 그러했고, 현재의 윤계상은 이런 모습인데, 앞으로 등장할 김병욱의 또 다른 페르소나는 어떤 모습일지가 말입니다.

'지붕킥' 이후로는 너무 어둡고 진지한 분위기 때문에 시트콤답지 않다는 비판도 많이 듣고 있지만, 원래의 스텐레스김은 누구보다 유쾌하고 장난기 넘치는 사람이 아닐까 싶군요. 내면에 웃음이 가득하지 않고서야 그렇게 재미있는 작품들을 만들 수도 없었을 것이고, 지금까지 시트콤 한 장르를 고집할 필요도 없었을 테니까요. 작은 소망이 있다면 잠시 우울해졌던 그의 내면이 다시 예전의 어린아이로 돌아가, 이창훈과 같은 천방지축 장난꾸러기 페르소나를 다시 한 번 보여주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백발의 노인이었다가 다시 윤기 흐르는 검은 머리의 청년으로 돌아간 '신조협려' 속의 노완동 주백통처럼 말이지요..^^





16 Comments
  • 조유진 2012.03.09 20:56 재밌게 읽었습니다.
    한국 방송사에 정말 기억에 남는 작품을 꼽으라면, 전 두말없이 순풍과, 네멋을 꼽습니다. 그 이후로는 그 어는것에도 그때와같은 정열을 바칠, 아 무도가 있구나ㅋ

    님의 글처럼 김병욱. 한국 방송계에서 몇 안되는 흥미로운 사람임에는 틀림없었죠. 지붕킥때만해도...

    그러나 지붕킥에서의 슬프고 어두워진 분위기때문이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러브라인을 가지고, 마치 시청자들을 가지고 노는듯한 그 건방짐에 오만가지 정이 다 떨어졌습니다.

    님의 글을 읽으니, 더더욱 순수하고 유쾌했던 그 시절의 김병욱이 그립네요.ㅜ.ㅜ











    그도 열국은

    암튼 님의 지적대로 김병욱은 참 재미난 사람임에는 틀림없었죠.
  • 수우언니 2012.03.09 20:59 스텐레스김의 또 다른 페르소나는 아마도 엔딩에서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번 하이킥 시리즈의 엔딩에서 보여주었던 슬픔과 비극은.
    윤계상이 유쾌한 웃음뒤에 보여주던 그 다층적이고 다면적인 슬픔과 맞닿아있습니다.
    스텐레스김은 누구보다 유쾌하고 장난기 넘치는 어린애 같은 놀이의 진수를 아는 심리적 근저를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저는 그의 페르소나 윤계상의 유쾌한 태도는 단지 그의 상처를 감추기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지않습니다. 그는 진정한 즐거움을 아는 사람입니다.
    스텐레스김은 요한 하위징아가 규정한 _놀이하는 인간_ 호모 루덴스(Homo Ludens)의 원형으로서 그의 페르소나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아방 2012.03.11 15:42 "해피 엔딩이나 새드 엔딩이란 없다. 그저 엔딩만이 있을 뿐이다"... 예전 말씀이 문득 떠오르네요.
    수우언니님이 말씀하시는 윤계상이 얼마나 멋진 사람인지 상상됩니다.
    일생의 화두가 될 만 하네요.

    더불어 그것을 놓치지 않고 일관되게 추구하시고 계시는 수우언니님도
    굉장히 멋진 분이실 것 같습니다. 한 번 뵙고 싶다는 마음이 듭니다.

    그러나, 과유불급이겠지요..^^ 온라인 상에서 많이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방 2012.03.12 21:27 오늘 방송분의 리뷰는 내일 올라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명록을 들렀습니다.
    보지 말 걸 그랬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우언니님과 빛무리님의 감성에 대한 저의 상상에는 한계가 없었는데, 테두리가 생긴 기분이랄까요.
    "과유불급"을 경계했으면서.. 결국 호기심을 이기지 못하고 또 다시 경계를 넘었네요..

    제 안에 있는 또 한마리 고양이의 숨결을 들여다 보니,
    저는 앞으로도 빛무리님의 리뷰에 대한 댓글로 유지해야겠습니다.
    어떤 선입견을 갖거나.. 어떤 결론을 미리 내리지 않고 끝까지 가보고 싶습니다..^^;;

    음.. 수우언니님,
    김용 선생을 논하려면 작품당 3박 4일도 모자랄 것 같은데요..^^;;
    그분의 작품에서 죽어 있는 캐릭터는 하나도 없습니다.
    이막수, 노완동, 금모사왕.. 조연급만 얘기해도 등장인물 한명당 반나절이 금방이겠습니다요..ㅋㅋ
  • Favicon of https://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2.03.12 21:41 신고 아방님... 수우언니의 방명록 중에 제가 승인하지 않고 저 혼자만 보겠다고 숨겨둔 글이 있었죠? 언니는 너무 솔직담백하셔서... 그것까지 보셨으면 아방님은 더 많이 후회하셨을 것 같습니다. 저 혼자만 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ㅎㅎㅎ
    아, 그리고 김용 소설에 관해서는 저도 하고싶은 말이 참 많습니다. 카테고리를 하나 따로 개설해야 할까요? ㅎㅎㅎ 아마도 지금은 체력이 딸려서 안될 것 같아 아쉽네요...;;
  • 2012.03.10 00:15 빛무리님의 리뷰를 거의 매일같이 확인하러오는 사람입니다.
    오늘리뷰는 평상시보다도 더 매력적이고 와닿네요.
    어쩜 글을 이렇게 조리있게쓰시는지.
    늘 빛무리님의 글에 감탄합니다.
    참 신조협려는 저역시도 정말로 좋아하는 작품이에요.
    노완동 주백통은 정말 아끼는 등장인물이기도 하고요.
    빛무리님의 리뷰에서 만나게되니 반갑습니다.
  • Favicon of https://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2.03.10 18:23 신고 신조협려를 아시는군요..ㅎㅎ 제가 학창시절 김용 무협소설의 광팬이었답니다. 어린아이의 내면을 지닌 남자의 캐릭터를 떠올리니 자연스럽게 노완동 주백통이 떠올랐지요. 너무 생뚱맞은가 싶어서 그 부분을 삭제할까도 했지만... 이렇게 알아봐 주시는 분이 계시니 너무 좋군요..^^
  • 님글은 참 재미나게 2012.03.10 04:30 읽고 있습니다만,,
    김병욱피디는 하이킥3를 그야말로 최악으로 만들고 있죠. 이건 작가주의도 아니고 뭣도 아닙니다.
    아예 자신의 세계만을 이상화한 영화를 한 편 만드는 게 낫지
    지상파 시트콤으로써는 거의 빵점입니다.

    순풍이나 왠만해선, 등등을 보고 김병욱피디를 참 높게 평가했었는데,
    하이킥 3를 보고,
    그 성공이 작가들 덕이 아니었나, 나름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님 글을 보면 여러가지 숨은 코드들이나 꼬여있는 스토리, 복선, 등등이 참 재미있게
    아 그렇구나, 그랬구나 하게 되는데요,
    그건 님처럼 김병욱식 암호를 알고 있는 사람에게나 그렇지,
    님 글 없이 시트콤을 보는 저같은 일반시청자들은 그걸 도통 해석도 이해도 할 수 없거든요?>
    뭐랄까... 김병욱 피디는 작가주의 영화를 찍으시는 것이 훨씬 나으실 듯.
    그리고 지금 나오는 스토리들도 뭔가
    본인의 트라우마나 개인적인 호불호에 의해 그냥 대중없이 막 나오는 얘기들이라는 느낌들이
    강합니다.
    하나의 상품으로써는 낙제이구요,
    앞으로는 시트콤을 안만드시는 게 나으실 거 같애요.
    암튼 님글 덕에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도 이해도 할 수 없었던 하이킥 3가 그래도 뭐 나름의
    의미는 있는 이야기이구나, 하고 많이 알았습니다.
    뛰어난 글솜씨에 재밌게 잘 본 것은 감사드릴께요.
    김병욱 감독에 대한 실망을 쓴 것일뿐 님에 대한 공격은 아니니 퍼스널하게 받아들이진 말아주세요^^;;
  • 숏킥커 2012.03.11 01:24 하이킥3의 코드들을 이해 못하시는 님의 이해력부족은 문제가 없을까요?
    빛무리님은 왜 님이 1점도 아닌 가치제로인 빵점 준 작품에 이리 열심히 리뷰를 쓰실까요? ㅎ
    님의 수준에 안 맞는다고 형편없는 작품은 아니지요..
    전 하이킥3가 1,2보다 좋은데요? ^^
    몽땅내사람 같은 비 김병욱 시트콤들도 많으니까 그런거 보시면 수준에 맞으실거예요. ^^
  • 보헤미안 2012.03.10 11:39 그러고 보니 순풍과 하이킥.
    비슷한 면이 있네요☆
    과연 결말이 어쩔지..심히 궁금하네요~
  • 아방 2012.03.10 22:43 저에게는 순풍과 지붕킥만 인연이었네요....^^
    자만과 열정으로 가득하고.. 세상이 좁다고 건방 떨던 시절이라..
    TV를 잊고 살았었습니다.

    빛무리님, 묘한 데서 공통점이 또 보이네요.
    저도 한 때 김용 선생 광팬이었습니다.
    "사조영웅", "신조협려", "의천도룡" 은 기본이고,
    "천룡팔부", "소오강호", "녹정기"를 통독하면서 김용 선생의 세계에 빠졌었지요.
    나중에는 "설산비호", "서검은구록", "벽혈검"등등 까지 찾아다니며 읽었는데..
    매니악하게 되니까 "벽혈검"과 "백마소서풍"의 진미가 이해되더군요.

    빛무리님이라면.. 녹정기의 "위소보"는 집어 던지셨겠군요..ㅋㅋ




  • Favicon of https://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2.03.10 23:25 신고 흠... 다른 작품은 다 읽었는데 '벽혈검'은 좀 낯설군요. 혹시 한국에 다른 제목으로 번역되었던 게 아닌지..., 참 저는 '금사검'도 재미있게 읽었는데 지금 아방님의 목록에는 빠져 있네요... 아, 김용을 탐독하던 시절을 떠올리니 다시금 아련한 그리움에 빠지게 된다는..^^
    녹정기도 물론 재미는 있었지만 주인공 위소보는 확실히, 남자로서나 인간으로서나 제 취향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그의 스승인 진근남을 사모했었죠..ㅎㅎ

    댓글을 쓰고 나서 네이버 검색으로 찾아봤는데 "벽혈검=금사검"...같은 책이군요..ㅎㅎ
  • 수우언니 2012.03.11 13:47 신조협려가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김용 광팬입니다. 예전에는 소설과 만화로 모든것을 섭렵했는데 지금은 무협시리즈로 보니까 .
    또 재미있네요.저는 영웅문 시리즈로 무협소설을 보기시작했는데 이모네 집에 방학때 놀러가면 사촌오빠가 무협소설을 좋아해서 많이 가지고 있었거든요. 장무기 건곤대나이 ㅎㅎㅎㅎ

    무협소설에 나오던 남자들은 어쩜 그렇게 하나같이 멋졌을까요?ㅋㅋㅋ
  • Favicon of https://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2.03.11 14:59 신고 앗!!! ... 아방님에 이어서 수우언니까지 김용 광팬이신 거예요? 와... 역시 통하는 사람들은 여러 부분에서 골고루 다 통하나보군요. 생각지도 못했던 공통점이 발견되니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고 즐겁습니다..ㅎㅎㅎ
  • 과객~ 2012.03.12 01:57 뭐니뭐니 해도 제게 최고의 작품(시트콤 역사상)은 순풍산부인과입니다.
    지금봐도 어떤 작품보다 따뜻하고, 웃기고, 캐릭터 제대로고, 세계관이 확실한 작품.
    그것도 총 682화를 하면서 거의 매회 그런 퀄러티라니..
    오히려 하이킥시리즈는 가끔 삐그덕거리는데 정말 대단했습니다.

    아참, 혜교와 창훈의 벤치씬 보셨길 바래요^^ (진희와 계상 벤치씬에서 언급했던).
  • Favicon of https://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2.03.12 11:51 신고 과객님, 고맙습니다. 제가 요즘 순풍 산부인과를 보고 있는 경로 중의 한 곳이 바로 과객님이 알려주신 링크입니다. 초반부는 다른 경로를 통해서, 후반부는 과객님의 경로를 통해서 보고 있죠. 물론 혜교와 창훈의 벤치씬을 제일 먼저 보았고, 그 이후에 쭉 다른 회차들을 보면서 이창훈 캐릭터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독자님들을 통해서 제가 얻는 것이 참 많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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