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2014 우수블로그
TISTORY 2012 우수블로그
TISTORY 2011 우수블로그
TISTORY 2010 우수블로그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빛무리의 유리벽 열기

미움받을 용기(1), 세상을 적으로 돌렸던 이유 본문

책과 영화와 연극

미움받을 용기(1), 세상을 적으로 돌렸던 이유

빛무리~ 2015. 9. 1. 23:18
반응형




정말 오랜만에 한 권의 책을 구입했다. 

제목은 '미움받을 용기' 

오히려 제목이 너무 뻔하게 느껴져서 안 읽으려던 책인데 

우연처럼 접하게 된 한 구절이 나를 이 책으로 이끌었다. 


"유대교 교리 중에 이런 말이 있네. '열 명의 사람이 있다면 그 중 한 사람은 반드시 당신을 비판한다. 당신을 싫어하고, 당신 역시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열 명 중 두 사람은 당신과 서로 모든 것을 받아주는 좋은 친구가 된다. 남은 일곱 명은 이도저도 아닌 사람들이다.' 이 때 나를 싫어하는 한 명에게 주목할 것인가, 아니면 나를 사랑해주는 두 사람에게 집중할 것인가, 혹은 남은 일곱 사람에게 주목할 것인가? 그게 관건이야. 인생의 조화가 결여된 사람은 나를 싫어하는 한 명만 보고 '세계'를 판단한다네." 


나는 '인생의 조화가 결여된 사람'이었던 것일까? 

거부할 수 없는 이끌림에 책을 구입해 읽다 보니 좀 더 구체적 원인을 알 수 있었다. 


"인간관계의 중심에 '경쟁'이 있으면 인간은 영영 불행에서 벗어날 수가 없네... 경쟁이나 승패를 의식하면 필연적으로 생기는 것이 열등감이야. 늘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고 이 사람에게는 이겼어, 저 사람에게는 졌어, 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네... 그렇다면 이 때 자네에게 타인은 어떤 존재가 될까? ... 단순한 라이벌이 아닐세. 결국 자네는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을, 더 나아가서는 세계를 '적'으로 느끼게 된다네... 즉 사람들은 늘 자네를 무시하고, 비웃고, 틈만 나면 공격하고 곤경에 빠뜨리려는 방심할 수 없는 적이고, 이 세계는 무서운 장소라고 말일세... 경쟁의 무서움이 바로 그걸세." 「미움받을 용기」p110


나는 스스로 경쟁심이 많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해 왔지만, 꼭 그렇지도 않았던 모양이다. 
애써 부인하려 했을 뿐인지도... 
생각해 보면 우리는 어려서부터 당연한 것처럼 늘 경쟁을 강요당하며 살아왔다. 

급하지 않게, 한 가지의 문제씩을 천천히 곱씹으며 생각을 해봐야겠다. 
나는 왜 세상을 적으로 돌렸던 것일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