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2014 우수블로그
TISTORY 2012 우수블로그
TISTORY 2011 우수블로그
TISTORY 2010 우수블로그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빛무리의 유리벽 열기

신해철 사망 1주기, 홍경민의 무거운 죄책감을 보다 본문

스타와 이슈

신해철 사망 1주기, 홍경민의 무거운 죄책감을 보다

빛무리~ 2015. 10. 27. 18:45
반응형


신해철 사망 1주기... 지난 토요일 '불후의 명곡'에 출연한 가수 홍경민이 존경하는 선배 신해철의 장례식에 가지 못한 이유를 말하는 것을 들었는데, 솔직히 좀 당황스러웠다. 자신의 결혼식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신해철이 사망했기 때문에, 결혼 앞둔 사람이 장례식에 가는 건 아니라고 해서 못 갔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나는... 3년 전에 결혼식 날짜 잡고 나서 아무렇지도 않게 남의 장례식장에 다녀온 적이 있다. 대략 결혼식 한달전, 또는 3주전 쯤이었던 것 같다. 



성가대 후배 아버님이 돌아가셨는데, 그 후배와 알고 지낸지는 오래 됐지만 각별히 친한 사이는 아니었다. 그저 현재 같이 활동하는 단체원이 상을 당했으니 마땅히 가봐야 한다 생각했고, 내가 장례식에 다녀오겠다고 하자 우리 부모님도 단 한 마디 만류 없이 그냥 다녀오라고만 하셨다. 그런데 막상 도착했더니 상 당한 후배가 나를 보고는 "언니~ 안 와도 되는데~" 하면서 미안한 표정을 지었다. 입교한지 얼마 안 되는 남자 단원이 "결혼날 잡은 사람이 여길 왜 왔어요?"라고 물었다. 나는 씨익 웃으며 "그런 게 어딨어요" 라고 대답했다.



 

옆에 있던 좀 연세 많으신 언니들이 "그럼, 우리는 하느님 믿는 사람들인데, 그런 게 어딨어" 하며 웃었다. 그 이후 나는 순조롭게 결혼했고 지금까지 3년 동안 행복하게 잘 살고 있다. 결혼식 전에 장례식에 다녀온 것에 대해 한 번도 찜찜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런데... 정말 꼭 가고 싶은 장례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생전의 친분으로 볼 때 꼭 가야만 하는 장례식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결혼식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가지 못했다는 홍경민의 말은 나에겐 좀 충격이었다. 


물론 상을 당한 입장에서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미신이든 뭐든 아직도 그런 것을 꺼려하는 사회 분위기가 있으니, 장례식에 오지 못했다고 해서 그 지인에게 굳이 서운한 감정을 품을 이유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오히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마음 아닐까? 홍경민은 신해철의 장례식에 참석 못했다는 죄책감이 아직도 남아서 마음을 무겁게 짓누른다고 말했다. 죽은 사람에 대한 죄책감을 느낀다는 게 어디 보통 일인가? 자칫하면 그 무거운 죄책감은 오랫동안 치유되지 않는 마음의 병으로 남을 수도 있다. 


생각해 보면 쓸데없는 두려움에서 비롯된 금기들이 참 많다. 그로 인한 피해가 없다면 모르겠는데, 그런 무의미한 금기들에 얽매이다가 오히려 마음에 상처를 받거나 감옥에 갇힌 것처럼 답답한 삶을 살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시대가 참 많이 변하고 발전한 것 같으면서도 이런 부분에서는 의외로 불필요한 구습이 버젓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좀 우습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다. 앞으로도 이런 문제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언제든 "그런 게 어딨어요" 라고 대답해 줄 것이다. 아울러 신해철의 1주기를 엄숙히 추모한다. 부디 좋은 곳에서 행복하시기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