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2014 우수블로그
TISTORY 2012 우수블로그
TISTORY 2011 우수블로그
TISTORY 2010 우수블로그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빛무리의 유리벽 열기

'뿌리깊은 나무' 세종과 소이의 못다한 사랑을 위하여... 본문

종영 드라마 분류/뿌리깊은 나무

'뿌리깊은 나무' 세종과 소이의 못다한 사랑을 위하여...

빛무리~ 2011. 12. 23. 14:10
반응형



비극일 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그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지독한 비극으로 '뿌리깊은 나무'는 막을 내렸습니다. 역사적 실존 인물을 제외하고 허구로 창조된 인물들은 모두 죽음을 맞이했지요. 지난 번 리뷰에서 제가 예상했던 대로 소이(신세경)가 가장 먼저 죽음을 맞이했지만, 어차피 강채윤(장혁)의 목숨도 그리 길게 남아 있지는 않았습니다. 소이가 죽어가면서 치맛자락에 남긴 훈민정음 해례를 가슴에 품고 그녀의 유언에 따라 반포식장으로 달려온 강채윤은, 다행히 늦지 않게 도착하여 세종(한석규)의 목숨을 지켜내고 소이가 그토록 원했던 반포식을 끝까지 지켜본 후 눈을 감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오늘 리뷰의 스크롤 압박은 제 블로그 역사상 최대치입니다. 이건 뭐... 한 편의 소설이네요;;)

돌궐의 위대한 전사이며 천하무적의 대륙제일검이라 불리우는 카르페이 테무칸... 그가 무엇 때문에 개파이(김성현)라는 이름으로 밀본 정기준(윤제문)의 수하가 되어, 반촌에 몸을 숨기고 초라한 삶을 살아왔는지는 끝내 밝혀지지 않고 의문으로 남았습니다. 어쨌든 그 자는 정기준 최후의 무기답게 강하기 이를 데 없어, 세종이 수족처럼 아끼던 사람들은 모두 그의 손에 죽고 말았군요. 도망치는 소이를 향해 독화살을 쏜 것도, 반포식장에 난입하여 무휼(조진웅)의 심장에 창을 꽂은 것도, 세종의 앞을 막아서는 강채윤의 몸에 난도질을 하여 죽인 것도 모두 개파이였습니다.

하지만 무휼과 강채윤이라는 두 명의 절대고수를 연달아 상대하면서 본인도 치명상을 입었기에, 결국 세종을 살해하라는 정기준의 명을 수행하지 못한 채 죽고 말았지요. 그토록 뛰어난 능력을 가진 인물이 끝내 개과천선하지 못하고 악한 자의 도구로써 생을 마감했다는 사실은 무척 안타까웠습니다. (이성적으로 판단할 때 무조건 정기준을 '악한 자'라고 규정짓기는 무리가 있지만, 어쨌든 드라마 상에서는 성군 세종에게 대적하는 악역이기에 편의상 그렇게 표현합니다..) 개파이는 연두(정다빈)의 가장 친한 친구였기에, 연두가 한글을 배웠다는 이유로 정기준이 그 어린아이를 죽이려 했다는 사실을 알면 당연히 분노할 것이고, 그러면 돌아서서 오히려 이쪽 사람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했는데 참 허망하고 헛된 기대였습니다.

이 드라마의 주요 소재는 '한글'이고, 주제는 한글을 통해 드러나는 '백성의 힘'이겠지요. 정기준과 달리 백성의 힘을 신뢰했던 세종은, 배움의 통로가 막혀 어리석을 수밖에 없었던 백성을 '어엿비 너겨'(불쌍히 여겨) 그들에게 새로운 글자라는 무기를 쥐어 주었고, 백성이 충분히 그것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믿었습니다. 그 믿음이 옳았음을 증명하는 것은 이후 세대의 책임이요, 지금도 계속되는 우리의 책임일 것입니다.

글자를 만들어 반포하고 정음청을 설치하는 등 왕으로서 자신의 할 일을 모두 마친 후, 이제 다음 일은 너희들의 몫이라며 세상과 백성에게 맡기고 홀가분한 표정을 짓는 세종의 모습은 허탈하면서도 흐뭇했습니다. 정기준의 뒤를 이어 밀본의 제4대 본원이 된 심종수(한상진)의 계략대로, 그 후 한글이 수백 년 동안이나 천대받으며 제대로 활용되지 못했던 슬픈 역사를 알기에 허탈하기도 했지만, 강추위 속에서도 아름다운 꽃을 피워 세종의 마음을 위로해 준 무명의 들꽃처럼, 지금도 무수한 백성들의 가슴에 깊이 뿌리내린 채 살아있는 희망의 씨앗을 알기에 흐뭇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드라마의 큰 줄기나 주제와는 좀 다른 차원에서 그 안의 사람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저는 인간의 내면에 관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뿌리깊은 나무'를 시청하는 내내 제가 가장 고민했던 점은, 과연 세종과 소이의 관계를 뭐라고 표현하면 좋을까 하는 문제였습니다. 과연 세종에게 소이는 어떤 존재였을까요? 그리고 소이에게 세종은 어떤 존재였을까요? 공식적으로는 주군과 백성의 관계이지만, 마음을 들여다 보면 두 사람 사이에는 참으로 복잡한 감정들이 교차하고 있었지요. 때로는 부녀같고, 때로는 친구나 동지 같고, 때로는 연인 같기도 했습니다. 어떤 관계이든 두 사람이 서로를 깊이 아끼고 사랑한다는 것만은 분명했으나, 그 종잡을 수 없는 사랑의 정체가 저는 못내 궁금했습니다.

마지막회를 시청한 후 제가 어렵게 내린 결론은, 두 사람 사이에는 그 모든 관계가 성립하지만 남녀간의 사랑을 배제하고 생각할 수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강채윤과 소이를 결혼시켜 주려는 세종의 모습은 얼핏 너그러운 아버지처럼 보이기도 했지요. 물론 아버지 같은 마음도 있었겠지만, 결코 그게 전부는 아니었습니다. 어떤 아버지가 딸을 향해 그토록 애틋한 표정으로 "네가 떠나면 나도 비로소 숨을 쉴 수 있을 것 같구나..." 이런 말을 하겠습니까? 그 말의 뜻은 명백했습니다. 사랑하면서도, 오히려 너무 깊이 사랑하기에 자신의 여자로 만들 수 없는 그녀를 곁에 두고 바라보는 것이, 세종에게는 숨 쉬기 힘들 정도의 고통이었던 것입니다.

극 초반, 어린 담이와 청년 세종(송중기)의 첫 만남은 매우 강렬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똘복이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가족이 몰살당한 책임이 왕에게 있다고 생각하던 소녀 담이는, 어느 날 궁궐 안을 거닐고 있던 세종의 등짝을 향해 냅다 돌멩이를 던졌지요. 느닷없이 날아온 돌을 맞고도 당황하지 않은 세종은 조용히 다가가 물었습니다. "어찌 그랬느냐? 내가 누구인지 아느냐?" 대답 없는 담이의 뒤편에서 중전 소헌왕후가 대신 말합니다. "그 아이는 말을 하지 못합니다.." 세종은 중전의 입을 통해 담이가 심온 집안의 노비였으며, 지난 번 숙청 사건으로 인해 억울하게 가족을 모두 잃고 그 충격으로 실어증에 걸렸음을 알게 됩니다.

세종은 몸을 낮추어 담이에게 묻습니다. "들을 수는 있는 게냐?" 몸을 잔뜩 웅크린 채 세종을 노려보던 담이의 반항스런 눈빛도 세종의 따스한 눈과 가까이에서 마주하니 금세 수그러드는군요. 담이가 말없이 고개를 끄덕이자, 세종은 진심을 담아 이렇게 말합니다. "미안하다... 미안하다..." 그리고 소리없이 흘러내려 젊은 왕의 두 뺨을 적시는 눈물... 그 눈물을 보는 순간, 담이는 세종에게 마음을 열었습니다. 그녀는 더 이상 임금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1. 세종의 마음속 그녀, 소이

세종에게 있어 소이는 보살펴 주어야 할 나약한 백성의 상징이며, 그 누구보다 자신의 마음을 깊이 이해하는 친구였습니다. 또한 비상한 능력을 발휘하여 숙원 사업에 큰 도움을 주는 동지이기도 했습니다. 그녀를 볼 때마다 세종은 미안함과 고마움을 동시에 느꼈을 것입니다. 그런 감정들이 오랫동안 지속되다 보면 충분히 사랑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울지 마라... 나를 위해 단 한 방울의 눈물도 흘려서는 아니 된다... 네가 흔들리면 나도 무너진다. 흔들리지 마라..." 그녀가 자신 때문에 아파하며 울거나 고통스러워 흔들리는 모습을 차마 볼 수 없는 저 마음은 무엇이겠습니까?

세종이 소이를 사랑하면서도 자기 여자로 만들지 않은 이유는 여러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겠는데, 첫째는 그녀의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영혼을 알기 때문이며, 둘째는 그녀가 너무 특별하기에 흔해빠진 후궁들 중 한 사람으로 만들고 싶지는 않았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세종은 여색을 멀리하지 않았던 임금이라, 조선의 왕들 중 가장 많은 자녀를 두었다고도 하지요. 그저 그렇게 여러 명 중 한 명으로 취급하기엔, 세종은 소이를 너무 깊이 사랑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과거 소이의 가족이 몰살당한 사건에서 본인의 책임을 완전 배제할 수 없다는 죄책감도 조금은 작용했겠지요.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는 가장 특별한 그녀가 어떤 한 남자로부터 오직 하나뿐인 특별한 사람으로 대접받으며 살기를 원했던 것 같습니다. 진짜 사랑은 욕심이 아니라 희생이니까요. 세종은 소이를 사랑하기에, 자기가 취하지 않고 더욱 가치있는 사랑을 찾아 떠나도록 해주고 싶었던 것입니다.

마침내 나타난 강채윤은 그에 적임자였습니다. 평생토록 소이만 바라는 해바라기 같은 남자, 욱하는 성질은 있지만 사실은 착하고 순박한 녀석, 게다가 소이가 오랫동안 그리워해 온 똘복이... 세종이 소이에게 선물하고 싶었던 평범한 행복을, 강채윤은 충분히 이루어 줄 수 있을 것만 같았습니다. 답답한 궁궐 안에서의 삶보다는 자유로운 민초의 삶이 더욱 소이에게 어울리고 행복할 것임을 알고 있었기에, 세종은 기꺼이 딸을 시집보내는 마음으로 그녀를 강채윤에게 보내려 했습니다.

"내가 큰 재산을 떼어주지는 못해도 집 한 칸 마련할 금붙이는 주겠느니라. (혼수? ㅎㅎ) 그 놈이 밥 걱정은 시키지 말아야 할 터인데... 소이야, 고맙고 미안하구나... 네가 내 곁에 있기를 바라는 것도 사실이지만, 네가 떠나면 나도 비로소 숨을 쉴 수 있을 것 같구나. 너 또한 그렇지 않느냐? 하루하루를 즐거움 속에 살아야 한다, 강채윤과는... 약조하거라."

소이가 막중한 소임을 맡아 떠나며 하직 인사를 올릴 때, 그녀에게 마지막 당부를 건네는 세종의 눈빛은 자애로우면서도 간절하기 이를 데 없었습니다. 내 곁에서는 하루하루를 고통 속에 살았지만, 강채윤과는 하루하루를 즐거움 속에 살아야 한다고... 세종은 살을 도려내는 심정으로 사랑하는 그녀에게 말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말을 듣는 소이는 왜 눈물을 펑펑 쏟으며 너무나 서럽게 울음을 터뜨리는 걸까요?

2. 소이의 마음속 그, 세종

한글 유포 작업을 위해 떠나기 전, 소이는 세종과 강채윤에게 말했습니다. "제가 죽더라도 멈추시면 안 됩니다!" 그녀의 결연한 당부는 그냥 해보는 빈말이 아니라, 죽음을 예감한 자의 유언이었습니다. 그리고 혹시 무슨 일이 있을지 모르니 자기 머릿속에 있는 해례를 미리 적어두고 떠나겠노라 세종에게 말합니다. 그러나 세종은 극구 만류하며, 무조건 네가 다시 돌아와서 써야 한다고 고집합니다. 그녀가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세종은 생각조차 하기 싫었던 거지요.

지금까지는 세종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았지만, 소이 그녀에게 있어 세종은 어떤 존재였을까요? 일단 가족 몰살 사건에 대한 오해가 풀린 후, 세종은 어린 그녀의 보호막이 되고 울타리가 되어 성인이 되도록 키워 준 아버지같은 존재였을 겁니다. 세종의 곁에서 성장하고 그의 치세를 지켜보면서, 영특한 소이는 점점 세종의 마음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을 테지요. 세종은 진정한 성군이기에 그 마음을 알면 알수록 더욱 존경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더구나 세종의 글자는 모든 희망을 잃었던 소이로 하여금 다시 삶의 의미를 찾게 해 준 것이었습니다. 무언가 꼭 하고 싶은 일이 생겼다는 것은 그 자체로서 희망이니까요. 실어증에 걸렸던 소이가 다시 말문이 트이게 된 직접적 계기는 강채윤과의 충격적인 재회였지만, 그 이전부터 세종의 꾸준한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아마도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세종은 한 글자 한 글자를 창제할 때마다 소이에게 발음 연습을 시켰고, 그녀에게 말하고 싶은 의욕을 불어넣어 주려고 끝없이 노력했으니까요. 이미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이고 있던 차에 강채윤을 만나게 된 거였지요. 그러니 세종은 소이에게 새 삶을 찾아 준 은인이기도 합니다.


두 사람은 그 오랜 세월 동안 너무 많은 일을 함께 했고, 너무 많은 감정과 마음을 나누었습니다. 이쯤되면 그들은 영혼의 소울메이트이며 동반자입니다. 사랑에 빠지지 않는다면 그게 오히려 이상하지요. 소이는 세종을 존경하는 만큼 사랑했을 것입니다. 그 사랑은 소이를 향한 세종의 사랑보다 결코 못하지 않았을 거예요. 목숨보다 귀하고 죽음보다 강한 사랑이었지요.

집현전 학사들의 죽음이 자기 때문이라고 자책하는 세종에게 "전하의 책임이 아니옵니다!"를 연발하며 위로하다가, 급기야 아이처럼 울음을 터뜨리는 세종을 보고 소이는 손을 뻗어 그 얼굴의 눈물을 닦아주려 했었지요. 일개 궁녀가 감히 임금의 용안에 먼저 손을 뻗어 건드리려 하다니 어찌 그런 일이? 당시에는 뚜렷이 느끼지 못했지만, 이제 생각해 보니 소이의 그 행동은 명백히 세종을 남자로서 사랑하는 증거였다고 보아도 좋을 듯 싶습니다. 물론 그 마음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세종이 손을 밀어내기는 했지만요.

그럼 강채윤은? 소이가 강채윤을 사랑하지 않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세종과는 다른 의미에서 강채윤도 소이에게 무척 소중한 사람이었고, 또한 사랑하는 사람이었지요. 하지만 제가 보기에 그 사랑은 여자로서 남자를 향한 것이라기보다, 끈끈한 가족애처럼 느껴졌습니다. 어린 시절의 추억을 함께 한 똘복이 오빠... 모든 가족을 잃은 후 유일하게 남아있는, 피붙이와 다름없는 정겨운 사람... 언제나 순진한 표정으로 자기의 사랑을 갈구하는 귀여운 모습... 사랑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었을 듯도 하군요.

죽지 않았다면 소이는 기꺼이 세종의 명에 따라 강채윤과 결혼했을 것이고, 나름대로 행복하게 살아갔을 것입니다. 반드시 남녀간의 느낌과 색채가 진하지 않더라도, 이런 사랑으로 결합된 부부관계도 괜찮은 거니까요. 다만 소이가 남편 강채윤을 보는 눈빛은... 어린 아들을 보는 눈빛과 시종일관 별로 다르지 않았으리라는 것이 저의 추측입니다..ㅎㅎ 성숙한 소이에 비해 강채윤은 너무 어린아이 같아서 평생 어머니 같고 누이 같은 그녀의 마음에 기대어 살았을 듯 싶고... 그런 강채윤을 아이처럼 토닥이며 평화롭게 살아가는 것도 소이에게는 행복이었을 겁니다. 가끔은... 세종을 향한 그리움이 가슴을 스쳐가겠지만요. 

개파이의 화살에 맞아 온 몸에 독이 퍼져가는 고통 속에서도, 소이는 치맛자락에 훈민정음의 해례를 적어 세종의 숙원 사업에 마침표를 찍습니다. 그것을 반포식에 가져가야 하는데 홀로 동굴에서 어찌할 바를 모르던 소이... 온 산을 뒤지며 소이를 찾아 헤매던 강채윤이 드디어 그녀를 발견했을 때는 다행히 마지막 숨결과 몇 마디 유언을 남길 정신이 붙어 있었습니다. 무작정 자기를 업고 의원에게 가려는 강채윤의 손을 있는 힘을 다해 뿌리친 소이는 외칩니다. "내 말부터 들어!" 그리고는 피 묻은 옷자락에 쓰여진 해례를 움켜쥐고 강채윤에게 내밀며 말합니다.

"이것을 반포식에 가져가야 해. 그리고... 정기준이 반포식에서 전하를 암살하려고 해. 가서 알리고... 전하를 지켜!" 그녀가 점점 아득해지는 정신줄을 간신히 붙잡고 버틴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이었습니다. 늦기 전에 해례를 전달하여 세종의 한글 반포를 성공시키고... 그리고 세종의 목숨을 지키는 것!

"그게 다 뭐야? 네가 없는데 그런 게 다 무슨 소용이야?" 오직 소이 외에는 아무 것에도 관심 없는 강채윤이 울며 애원하지만, 소이의 태도는 단호합니다. 그녀를 설득할 수 없음을 깨달은 강채윤은 넋이 나간 듯 눈물만 줄줄 흘리는데, 그의 성품을 잘 아는 소이는 토닥토닥 달래기 시작합니다. "울지 마... 울지 말고 나를 좀 봐... 나 오라버니를 만나서 이십 몇년 만에 처음으로 꿀맛 같은 잠을 잤어. 오라버니랑 같이 떠나면 계속 그렇게 잘 수 있겠지? 생각만 해도 너무 행복했어. 다시 행복한 꿈을 꾸게 해 줘서, 고마워 오라버니..."

하지만 그녀가 진짜 하고 싶은 말은 따로 있었습니다. "우리 글자가 성공적으로 반포되는 모습... 백성들이 그 글자를 읽는 모습... 난 오라버니 눈을 통해서 꼭 볼 거야. 그러니까 오라버니가 반드시 봐야 해! ... 어서 가, 어서 가서... 내게 보여 줘!" 머뭇거리다가 때를 놓치게 될까봐 강채윤을 재촉하던 소이는 결국 그의 품에서 눈을 감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그녀의 마음을 채우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 그녀가 끝내 지키고 싶었던 것이 무엇인지는 이로써 분명해졌습니다. 

강채윤은 사랑하는 그녀의 유언을 한치의 어긋남 없이 받들어 지켰습니다. 반포식이 시작되기도 전에 많은 사람이 죽었지요. 혈투가 벌어지고 세종의 목숨마저 위험했지만 강채윤이 구해냈습니다. 그리고 단상에서 내려와 불안한 얼굴로 소이의 안부를 묻는 세종에게, 강채윤은 해례가 적힌 피 묻은 치맛자락을 내밀며 말합니다. "여기... 이 안에 있지 않습니까? ... 전하, 어서 반포를... 하셔야지요. 담이가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드디어 반포가 시작되었습니다. 석규 세종의 장엄한 목소리로 반포되는 훈민정음은 한 마디 한 마디가 어찌나 가슴을 울리던지요! 방금 눈앞에서 아끼는 사람들이 죽어갔음에도 충격과 슬픔을 안으로 삭이며, 한껏 목청 높여 한글을 반포하는 세종의 모습은 무어라 표현할 길이 없습니다.

그리고 강채윤은 개파이와의 대결에서 이미 치명상을 입었지만, 무휼과 개파이가 죽어 넘어진 자리에 꼿꼿이 선 채로 세종의 훈민정음 반포식을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는군요. 소이가 그토록 보고 싶어했던 것이니까요. 소이가 "오라버니 눈을 통해서 꼭 볼 거야!" 라고 말했으니까요. "담아... 보고 있지?" 그렇게 되뇌이며 끝까지 지켜보고 나서야 강채윤은 홀가분한 마음으로 세종의 품에 안겨 숨을 거둡니다. 그녀가 떠난지도 얼마 안 되었는데, 빨리 뒤쫓아가면 서로 만날 수도 있지 않았을까요? 오히려 홀로 살아남은 세종보다는 강채윤이 훨씬 더 행복해 보였습니다.

죽어가는 정기준과 세종이 나누었던 마지막 대화 중, 가슴을 쥐어뜯으며 절규하던 세종의 이 대사를 저는 영영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너는 사랑이 아니라고 했지만, 그것이 바로 사랑이었다. 여기가... 여기가 이렇게 아픈데 어찌 사랑이 아닐 수가 있겠느냐..." 음...... 가슴이 아프면 그것이 곧 사랑일까요? ... 최소한 세종 이도라는 인간에게 있어, 사랑이란 한결같이 모질게도 아픈 것이었음이 확실하군요.

오죽하면 사랑이 곧 슬픔이고 슬픔이 곧 사랑이라는 식으로 말할까 싶어서 가슴이 쓰라리지만, 그래도 마지막에 승리한 것은 밀본이 아니라 세종이 만든 글자였음에 위로를 받습니다. 심종수의 술책이나 한명회의 등장 따위, 저는 신경쓰고 싶지 않습니다. 그저 한없이 진실했던 세종의 사랑만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한 명의 백성 소이에게 국한되지 않고, 우리 모두를 향해 있었던 그 커다란 사랑의 가치를 알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