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빛무리의 유리벽 열기

'국제시장'을 향한 정치적 비판이 부당한 이유 본문

영화, 연극을 보다

'국제시장'을 향한 정치적 비판이 부당한 이유

빛무리~ 2014.12.27 11:30


윤제균 감독의 신작영화 '국제시장'은 대중의 열광 속에 나날이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기이하게도 글깨나 쓴다는 칼럼니스트들에게는 큰 호평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정치적 견해가 철저히 배제되었다는 이유로 악평들이 난무하며, 심지어 역사 왜곡이라든가 명배우를 허수아비로 만들었다든가 하는 극단적 발언까지 튀어나오는 중이다. 하지만 과연 그들의 비판이 타당할까? 정치적 견해를 첨가하지 않고, 그저 한 사람의 인생을 조용히 들여다보는 영화는 과연 무의미한 것일까? 



한국의 현대사를 순차적으로 다루면서도 4.19라든가 5.16 등 정치적 사건을 전혀 다루지 않고 주인공의 정치적 사상도 언급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윤제균 감독은 '선택과 집중을 위해서'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필자의 견해부터 밝힌다면 윤제균 감독의 그 답변은 자체로서 완벽하며 더 이상의 이의제기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명답이다. 아무리 위대한 화가도 거대한 코끼리의 앞모습과 뒷모습, 옆모습까지를 한꺼번에 그릴 수는 없다. 오직 '선택'하고 '집중'하는 특정 부위만을 그려낼 수 있을 뿐이다. 


'국제시장'에 정치적 이슈가 담기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판하는 사람들은, 사실상 윤제균 감독의 선택과 집중이 자신들의 구미에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생각에는 옆모습이나 뒷모습을 그려야 하는데 '국제시장'은 철저히 앞모습만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입을 모아 '방향이 잘못되었다'고, 또는 '관점이 부재한다'고 신랄하게 외친다. 그러나 풍랑의 시대를 헤치며 살아온 가난한 민초의 한 사람으로서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윤덕수(황정민 분)의 일생은 그 자체가 관점이며 완성도 높은 예술이다. 반드시 정치 사회적 사상과 견해만을 관점으로 간주하는 그 편협한 틀이 문제다. 



'국제시장'은 생존 그 자체가 이슈였던 시대의 가난하고 못 배운 민초들의 이야기다. 그들의 고달픈 삶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베트남 전쟁은 과연 어떤 이유로 발생했는지 등등 정치 사회적 이슈를 다루었다면 전혀 다른 시각의 영화가 탄생했을 것이다. 고통 그 자체보다는 억울함과 부당함이 강조되었을 것이며, 한 사람의 인생 자체보다는 그 인생의 정치 사회적 의미가 부각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윤제균 감독은 그 방향을 선택하지 않았다. 


주인공 윤덕수와 그 아내 오영자(김윤진 분)의 이름은 윤제균 감독의 실제 부모님 이름이라고 한다. 부모님의 이름을 작품에 차용했다는 것은, 영화 '국제시장'을 제작하면서 윤제균 감독이 품었던 심정과 의도를 명확히 드러내는 부분이다.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충돌과 화합은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언제 어디서나 있어 온 과제다. 기성세대와 신세대는 필연적으로 정치적 성향이 다르고,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고, 그 외의 모든 부분에서 생각이 다를 수밖에 없다. (소수의 예외는 있지만 대다수가 그러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성세대와 신세대는 서로를 사랑하며 화합해야 할 의무가 있다. 



주인공 윤덕수의 나이는 대략 70대 중반으로 추정되는데, 그 인물을 기성세대라고 본다면 올해 46세인 윤제균 감독은 신세대도 아니고 기성세대도 아닌 중간 세대라고 봐야 할 것이다. 어찌 보면 직접 소통하기 어려운 10~20대의 신세대와 60~70대의 기성세대 사이에서 중간 세대는 양쪽을 최대한 포용하고 이해하며 화합시켜야 할 중대한 의무를 띠고 있는 것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윤제균 감독은 먼저 기성세대의 노고를 인정하고 칭송하며 고개를 숙인다. 정치적 견해나 옳고 그름의 비판에 앞서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하며 손을 내밀고 있는 것이다.



 

살아남는 것 자체가 전쟁이었던 시대에, 명확한 사회 인식과 정치적 견해를 가진 자보다는 못 가진 자가 훨씬 많았을 것은 당연한 일이다. 설령 인식과 견해를 갖고 있었어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버릴 수밖에 없는 세대였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시대 젊은이들은 더 이상 꼰대들의 케케묵은 옛날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지 않으며, 이해하려는 노력보다는 날선 비판의 시각만을 들이댈 뿐이다. 이러한 젊은 세대의 비판적 가치관을 담은 예술 작품들은 어느 덧 시대의 주류가 되었지만, 기성세대의 신산했던 삶을 아무런 비판적 시각 없이 담백하게 보여주는 영화는 참 오랜만이다. 그래서 오히려 신선하다.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는 모두에게 정치꾼이 되기를 강요하는 사회가 되었다. 정치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노골적인 비난과 지탄을 받는 시대가 된 것이다. 물론 그 논리에도 일말의 타당성은 존재한다. 민주 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사람이 정치에 관심을 갖고 노력할 필요가 있으니까. 하지만 개인차를 무시하고 모든 사람에게 정치적 관심을 강요한다면, 오히려 그 자체가 심각한 독재일 수 있음은 왜 모르는 것일까? 어째서 모든 예술 작품까지도 정치적 이슈를 담아야만 가치가 있는 것일까? 정치 이야기를 하고 싶은 사람은 그 방향을 선택하면 되는 것이고, 또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은 사람은 윤제균 감독처럼 또 다른 '선택과 집중'을 하면 되는 것이다. 그것은 예술가의 자유 영역이며 고유 권한이다. 


(이후 간추린 영화 내용의 누설이 있음. 원치 않는 분들은 두 단락만 건너뛰시길 바람.) 



6.25 전쟁과 1.4 후퇴를 어린 나이에 겪은 청년 윤덕수는 자신의 꿈을 포기한 채 가족의 삶을 위해 파독 광부로 떠나고, 독일의 탄광에서 죽을 고비를 넘긴 후 파독 간호사로 근무하던 오영자와 인연을 맺는다. 하지만 흥남부두에서 혼란중에 헤어진 아버지와 여동생을 기다리기 위해 부산 '국제시장'의 '꽃분이네'를 꼭 지켜야만 했던 윤덕수는 경제적 이유 때문에 가족을 남겨둔 채 다시 베트남전에 기술자로 합류한다. 베트남에서 다리에 총탄을 맞고 장애인이 되어 돌아온 후, 이산가족 찾기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으로 입양된 여동생 막순이를 찾았으나 끝내 부친의 소식은 듣지 못한다. 


윤덕수는 70대 노인이 되고 그 자녀들이 성장하여 손주들을 데려오며 대가족을 이룬다. 국제시장이 재개발되는 와중에도 홀로 '꽃분이네'를 꿋꿋이 지키고 있던 윤덕수는 결국 오랜 기다림을 포기한다. "이제는 못 오시겠지? 너무 늙으셔서..." 그런 윤덕수의 쓸쓸한 마음을 위로라도 하는 듯 6~7세쯤 된 손녀가 '굳세어라 금순아'를 불러준다. "눈보라가 몰아치는 바람찬 흥남부두에~~ 피눈물을 흘리면서 1.4 이후 나 홀로 왔다~♬" 어린 시절 흥남부두에서 필사의 발버둥으로 탈출하던 윤덕수의 처절한 기억이 손녀의 앙증맞은 노래소리와 겹쳐지며, 그렇게 한 인간의 삶과 고통이 담담히 조명된다. 



'비판'과 '주장'은 그것이 옳건 그르건 필연적으로 '다툼'과 '대결'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윤제균 감독이 이 영화에서 철저히 정치적 이슈와 비판적 시각을 배제한 이유는 그래서가 아닐까? 비판과 다툼에 지쳐버린 사람들을 위로하며, 한 번쯤은 비판 없이 서로를 포용할 수 있기를 바랐던 것 아닐까? 언성을 높이며 삿대질하기를 멈추고, 한 번쯤은 무조건 껴안으며 다독일 수 있기를 바랐던 것 아닐까? 그렇게 만들어진 이 영화를 오히려 정치적으로 해석하며 비판하는 사람들은 이미 싸움에 너무 길들여져서 포옹하는 법을 잊어버린 듯하다. 안타깝지만, 그래도 대다수의 관중이 '국제시장'을 감동의 영화로 인식하고 있음은 매우 다행스런 일이다. 




신고
14 Comments
  • Favicon of http://unlover007.tistory.com BlogIcon Iam정원 2014.12.27 12:13 신고 안녕하세요 빛무리님.

    제가 맡고 있는 주일학교 남학생들이 국제시장을 보고 와서 슬프고 참 감동적이었다고 말해줬어요. 저도 한번볼까 그랬죠.

    빛무리님 글대로 정치적 견해를 담았다면 이제 고1올라가고 중3들 인 우리 아이들이 감동받았다고 이야기했을까요.

    정치적관심을 권유하는 예를 들어 투표독려라든지 좋지만 강요는 좀 그렇죠.

    영화는 공감하고 즐기면서 보는건데요.
  • Favicon of http://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4.12.27 12:30 신고 저는 이 영화를 보기 전부터 지나치게 편향적인 시각으로 비판하는 모습들이 많이 거슬리더군요. 아무래도 반박글을 써야 할 것 같아 일부러 어제 보고 왔답니다^^
  • Favicon of http://biyeoul.tistory.com BlogIcon 비여울 2014.12.27 15:59 신고 두번째 방문인데 글을 참 잘쓰시는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번에 본 글은 짝사랑하다 삶을 마감하신 분에 대한 글인데 참 마음이 아팠습니다.
    아마 '다른 세상으로 떠난 그녀를 추억하며' 라는 글이었던 것 같습니다.
    평론가에 따라 영화는 해부가 되는 데 전 평론 자체를 읽지 않고
    제가 좋아하는 쟝르만 보기 때문에 스토리나 배우의 연기력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영화는 영화로만 보고 있습니다.
    좀 다른 내용이지만 거기에 감독이나 배우의 사생활이 결부된다면
    그영화에서 보여주고자 했던 내용들이 빛이 바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빛무리님의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건강 하시길 기원 합니다.
  • Favicon of http://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4.12.27 16:45 신고 감사합니다. 비여울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
  • Favicon of http://jinsj78.tistory.com BlogIcon 진순정 2014.12.27 23:45 신고 안녕하세요..

    '국제시장'의 문제점은 한쪽으로 기우는 '선택과 집중'에 있다고
    생각이 되요..
    '변호인'의 영리한 점은 보편적 가치(자유)에' 선택과 집중'을 해서
    세대과의 공감대를 형성했다면,'국제시장'은 국내 상황을
    배제하고 국외 상황으로 보편적 감성(사랑과 희생)을 형성하면서
    세대과의 공감대보다는 한 쪽으로 기우는 공감대를
    형성해다고 생각했요..
    예를 들면- 국가의 경제 부흥을 위해 타국에서 힘들게 일을 한
    나(아버지 세대)를 왜 이해을 못해...나 좀 이해를 해줘 얘들아...
    한국에는 '국제시장'이 일본에는 '영원의 제로'가 있죠...
  • Favicon of http://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4.12.28 01:42 신고 진순정님 반갑습니다..^^ 님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국제시장'을 보면서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고, 주제의식이 한쪽으로 기운다는 생각도 하지 않았습니다. 다수의 관중에게 '국제시장'이 호평을 받는 현실을 보면,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 역시 꽤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요.
    솔직히 왜 한쪽으로 기운다는 것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그 시대의 정치를 들먹이며, 이승만이나 박정희 시절의 정부 정책이 옳았다고 주장한다면 그건 한쪽으로 치우친 견해겠지만, 이 영화에는 정치적 색채가 철저히 배제되어 있습니다. 그저 평범한 민초의 한 사람으로서 그 풍랑의 시절을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했던 윤덕수의 일대기가 담담하게 그려지고 있을 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 이야기를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한쪽으로 치우친 정치적 색채를 띠게 되었다는 일부 논객들의 억지 주장에 저는 동의할 수 없군요.
    만약 윤덕수의 머릿속에 어떤 정치적 성향이 들어있는지가 작품 속에서 조명되었다면, 정치적 이유로 이 영화를 비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부분이 철저히 배제된 이상, 관객이 집중해야 할 것은 정치적 색채와 무관하게 우리가 사랑해야 할 부모님의 존재일 뿐입니다. 어쩌면 비판자들의 생각과 달리 윤덕수는 야당 지지자일지도 몰라요 ㅎㅎ 설령 비판자들의 예상대로 윤덕수가 보수 성향의 극치를 달리는 수구꼴통 늙은이라 해도, 아버지이며 할아버지인 그가 우리의 적은 아닙니다. 아무리 어렵더라도 열심히 이해하고 화합해야 할 대상입니다. 만약 이 영화가 기성세대를 포용과 존경의 대상이 아니라 타도해야 할 적대세력으로 묘사했다면 혹시 비판자들의 마음에 흡족했을까요?
    감독의 의도는 더없이 명백하건만, 일부 논객들은 여전히 정치 문제에만 집착하며 예술 작품의 가치를 자신들의 기준에 끼워맞추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흠... 영원의 제로는 어떤 작품인지 안 봐서 모르겠네요^^
  • toughtoy 2014.12.28 11:27 신고 저의 짧은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국제시장'이 국내상황은 배제했다고 말씀하셨는데...
    주인공이 가족을 위해 희생하던 시대는 저의 아버지 세대가 고생하시던 시대입니다. 저역시 이영화의 감독님과 비슷한 또래구요...
    우리들은 이미 우리 아버지들이 국내에서 어떻게 고생하며 가족을 부양해 오셨는지 전부는 아닐지라도 아버지 술상 옆에서 안주 훔쳐먹으면서 들어 왔고 지금까지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모습들을 영화에 담는다면 물론 이 영화의 감독님이라면 진한 감동을 담고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하시겠지만... 특별한 얘기는 아니죠... 영화로까지 만들 얘기도 아니구요... 저는 많은 사람이 봤으면 했던 영화 '카트'는 우리 이웃 혹은 나의 얘기일수도 있는 사회상을 담고 있습니다. 저는 좋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흥행은 못했죠....
    전 영화는 보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그 영화의 가치가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힘들게 살아온 우리아버지 세대에게 그당시 국내의 상황보다는 하루하루 먹고사는게 더 중요한 일이었을겁니다. 그런 분들과 국내상황을 엮는다는 것은 뭔가 어울리지 않습니다. 구데타가 어떻고 유신이 어떻고 하는 것보다 오늘 얼만큼 일해서 얼마나 버는가가 훨씬 중요한 시대였습니다. 그렇게 고생하신 부모님들 덕분에 대학에 간 자식들이 이 시대상황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거리에서 표현의 자유를 갈망하게 되고 군부독재를 종식시키는 계기를 만들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옛날 '파독'이라 불리는, 독일에 파견된 광부나 간호사 분들의 얘기는 40대인 저에게도 익숙치 않은 얘기입니다. 그런 분들이 있었다고만 알고 있었죠... 그리고 베트남전쟁.... 저는 대한민국 군대가 파견되어서 싸웠다고만 알고 있었지 민간인도 파견이 되어서 고생했다는 사실은 전혀 듣지도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이런 신선한(?) 소재를 통해서 우리가 몰랐던 다른 길을 살아왔지만 같은 목적으로 살아오신 우리 아버지들의 삶을 들여다 본 이영화가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LaFleur 2014.12.28 05:26 신고 저도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 참 힘들게 살아오셨구나 하는 마음에 눈물도 흘리고, 개인의 삶을 그리듯 영화를 풀어나갔다는 점은 맘에 들었지만 베트남전을 그리는 부분은 좀 불편한 감이 있었고, 또 여러 비판들이 많이 공감이 되기도 하네요. 분명 기성세대 중에서는 '꼰대'라고 불리는, 내가 희생을 했으니 너도 이정도 희생은 감수해라! 라는 태도를 가지신 분들이 있으니까요. 무작정 영화가 좋다!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경계할 건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영화를 감상하는 태도가 제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 Favicon of http://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4.12.28 08:38 신고 본인이 어떤 점에서 왜 불편했는지 그 이유를 정확히 말씀 안하시니 저도 별로 드릴 말씀이 없군요. 무조건 좋다좋다 하면서 영화를 봐야 한다고는 저도 생각하지 않아요. 본문 내용을 그렇게 해석하셨다면 죄송하지만 독해력에 문제가 있으신 듯합니다. 비판해야 할 점이 있다면 당연히 비판을 해야죠. 다만 정치색 어쩌고 운운하면서 이 영화를 비판하는 자세는 부당하다는 것이 저의 견해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결코 정치색을 띤 영화가 아니거든요.
  • BlogIcon 지나가다 2014.12.28 11:15 신고 배우나 가수중에도 정치적표현하는이가많고 충무로인사중에도 정치색이 많은걸보면 정치는 그만큼 중요한주제라는 반증일것. 완전한 예술영화가 아닌담에야, 특히 과거사를 돌아보는 영화에 정치적입장을 기대하는건 당연할듯.
    미야자키하야오같은이도 나름 정치색이 있지않은지.
  • Favicon of http://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4.12.28 11:50 신고 이 영화의 소재와 특성 때문에 정치적 입장을 기대하는 심리도 이해는 되지만, 그렇다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예술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정치적 표현을 하고 있지만, 각자 개인의 선택일 뿐 모든 사람이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니죠. 이 영화의 소재는 그 자체만으로도 다분히 정치적이었는데, 감독은 스스로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정치색을 철저히 배제시키는 어려운 작업에 성공햇습니다. 저는 오히려 그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어요.
  • 2014.12.28 11:18 신고 이야기의 중심이 '내가 받은 고난' 과 같이 지엽적으로 조명되면 유아론적으로 흐릅니다.
    세상이 자기 해석하기 나름이 되는거죠. 가령 '반딧불의 묘'같은 영화를 볼까요?
    마찬가지로 전쟁통에 겪는 일본 아이, 남매의 고난을 그렸기에 일본인들의 공감을 받겠지만 그 지엽적인 시각이 우리에겐 불편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그 선택과 집중때문에 불편해지는거죠.
    감독 시각에서 배제된 영역에 존재하는 이들은 마치 반딧불의 묘를 보는 한국인과 같이 불편감을 느끼게 되는 상황을 만듭니다. 감독이 그걸 인지하지 못하기에 유아론적으로 흐릅니다. 귀 막고 자기 이야기만 하는 꼰대라고 보는 관점은 그렇게 생겨납니다.
    정신 세계가 이러하니 한국인은 외계인이 찾아와도 두유 노 코리아 두유 노 김치라고 묻는 상태가 됩니다. 상대를 세계와 역사를 바탕으로 거울 보듯 바라볼 능력을 잃은 거죠.
  • Favicon of http://qlcanfl.tistory.com BlogIcon 빛무리~ 2014.12.28 12:12 신고 정치 사회적 이슈를 다루지 않고 개인의 삶과 고난 그 자체만을 다루었다고 해서 반드시 그 예술 작품에 깃든 사상이 유아론적이라고 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인간은 백이면 백 모두 다릅니다. 세상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했다 해도 그게 왜 나쁜가요? 아무리 위대한 작품도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는 불편해할 것이고 누군가는 비웃을 것이고 누군가는 침을 뱉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원래 다 그런 겁니다. 한국 근현대사를 다루는 영화라면 반드시 정치적 입장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하고 하찮은 영화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얼마든지 긍정적 카타르시스를 선사해주는 훌륭한 영화일 수 있습니다.

    유아론적이라고 하시는 손님 같은 분들은 이 영화에서 정치색이 배제된 이유가 '몰라서' 혹은 '귀를 막고 있어서' 혹은 '능력이 없어서'라고 생각하시겠지요. 하지만 저는 알아도, 귀를 열고 있어도, 능력이 있어도, 의도적으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제한된 분량 안에 담아내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데, 하고 싶은 이야기가 정치 쪽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죠. 정신세계가 유아적이라서, 혹은 멍청한 얼간이라서 그런 게 아닙니다. 제가 본문에서도 말했듯이 "개인차를 무시하고 모든 사람에게 정치적 관심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그 자체가 심각한 독재"이며 폭력입니다.
  • Favicon of http://jinsj78.tistory.com BlogIcon 진순정 2014.12.28 11:55 신고 안녕하세요..

    저의 '국제시장' 감상평은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슬픈 역사를
    개인이 체험한 세대의 영화라고 생각했요.
    개인의 자유의지 선택보다는 국가의 이데올로기에 따라
    개인의 희비가 갈리는 삶이 우리가 안고 가야 하는 삶이 아닐까라는..
    근현대사의 슬픈 영화라고 생각했요..
    여담이지만,저는 '노태우'정권 지지자 입니다.
    그리고 '노태우'정권은 재평가를 받아야한다고
    생각했요.. 너무 '노태우'정권이 과소 평가 받은 점은
    지금도 불만입니다.
    P.S- 저도 빛무리님 의견에 동의하기 때문에 댓글을
    쓴 것이예요...
    저도 아버지에 관한 글을 쓰기 위해 관련 영화와 책을 보고 있습니다.
    제목이 '열국의 아버지 아브라함의 위대한 유산'으로...